안녕하세요. 오늘은 비트 효능과 부작용 그리고 먹는 법 알아보겠습니다. 비트는 생긴 것은 강화 순무와 비슷하게 생겼지만 빨간색이라 빨간 무라고도 불리는데요 이 빨간 색깔은 베타인이라는 색소 때문인데 색깔만 예쁜 것이 아니라 세포 손상을 막아주고 강한 항산화 작용을 합니다. 자세한 점은 아래에서 알려드리겠습니다.
비트 효능
1. 빈혈 예방
비트의 빨간 색상은 마치 피를 연상케하는데요. 실제로 혈액 건강에 관여를 한다고 합니다. 비트에는 비타민과 칼륨 철들 이 풍부한데 특히 철분이 풍부해 빈혈을 예방합니다.
2. 고혈압 예방
미국 심장학회에서는 하루에 비트 주스를 한잔 갈아 마시면 혈압약을 매일 먹는 것과 같다고 할 만큼 혈압 건강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데요. 비트에 들어있는 질산염은 체내의 혈관을 확장시켜주는 효과가 있으며 또 다른 성분인 베타인 역시 혈관을 깨끗하게 해 줘서 혈행을 개선시키는 효과가 있기 때문입니다.
3. 간의 독소 배출
비트에 들어있는 베타인은 간에 붙어있는 지방을 분해시키는 역항르 하므로 지방간을 예방해주기도 하지만 간 내부에 있는 독소를 배출하는데도 탁월합니다. 술을 많이 마신 다음날에 비트를 갈아서 마셔주면 빠르게 숙취를 해소할 수 있는데 이때 당근을 함께 갈아서 드시면 더 좋습니다.
4. 다이어트와 변비 개선
저는 오늘도 ABC주스를 마셨는데요 한때 다이어트 주스로 인기가 많았던 이 abc 주스의 b가 바로 비트의 약자입니다. 비트는 수분과 섬유질이 많고 열량이 아주 낮아서 다이어트 식품으로 제격입니다. 포만감 또한 높아서 식전에 먹어주면 식사량을 자연스럽게 줄이는데 도움을 줍니다.
5. 관절염 등 각종 염증 완화
몸속 염증은 만병의 근원이되기도 하는데요. 그만큼 체내의 염증 관리는 중요합니다. 비트의 베타인과 루틴은 세포 손상을 막아주는데 일반적으로 염증 완화에 도움이 된다고 알려져 있는 양배추나 브로콜리보다도 그 양이 250배나 더 많다고 합니다.
비트 부작용
비트는 신장이 약하신 분들은 가급적 드시지 않는 것이 좋은데요 비트 속에 들어있는 옥살산 성분이 옥살 산염 또는 신장 결석을 일으킬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말씀드린 것처럼 혈압을 낮추는 효능이 있기 때문에 혈압약을 드시고 계신 분들이라면 주의하셔야겠습니다. 마지막으로 소화력이 안 좋은 분들은 너무 많이 섭취하지 않으시도록 조심하시기 바랍니다.
비트 먹는 법
비트의 효능을 가장 잘 느끼실 수 있는 방법은 당근과 함께 갈아 드시는 것인데요. 아침에 식사대용으로 드시기 좋습니다. 생 비트 그대로 드시는 분도 계시지만 생으로 먹기는 소화가 불편하실 수 있어서 살짝 데치거나 쪄서 드시거나 샐러드에 추가하시는 방법도 있습니다. 또 피클을 만들 때 비트를 추가한다면 색과 영양을 다 잡으실 수 있습니다. 겨울 철에는 비트청을 만들어 두었다가 따뜻한 차로 드시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오늘은 이렇게 비트 효능과 먹는 법 그리고 부작용 알아보았습니다. 빨간 비트를 요리하거나 드실 때는 옷이나 다른 곳에 흘려서 물들지 않게 조심하시고요 오늘도 건강한 하루 되시기 바랍니다
댓글0